안녕하세요. 수입차 전문 30년 경력의
성수동 1급 공업사 아이원모터스입니다.
자동차 사고는 내가 아무리 안전운전을 하더라도
내가 아닌 상대방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갑작스러운 사고를 대비해서 보험 가입을 해놓는 건데요.
처음 자동차 사고가 나면 당황하실 수밖에 없지만 침착한 대응방법이 중요합니다.
효율적인 자동차사고 보험처리 방법? 고객님 입장에서 유리한 방법을 제시해드리겠습니다.
과실비율 및 자차보험처리시 자기부담금은 얼마인지? 한번에 정리해드리겠습니다.
100프로 상대방 잘못으로 대물보험처리일 경우는 상대방 보험사에서 수리 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수리업체에서 렌트를 받고 수리를 하면 되지만, 과실비율이 정해지지 않거나
내가 과실이 더 많을 경우에는 자차보험 가입이 되어있지 않다면 많은 돈을 부담하셔야 하는 일이 생깁니다.
추후 자동차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비싼 자차보험을 가입해두었다가
사고가 나지 않아 해지시키고 사고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하면 자차보험 해지를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자동차사고 보험처리 방법
상대방과의 자동차 접촉사고가 아닌 개인 단독 자동차 사고가 났을 경우엔
경미한 사고일 경우 내 돈을 지불해서 일반 수리를
하시는 게 좋지만 사고가 큰 경우엔 자차보험처리를 사용하게 됩니다.
경미한 사고는 내 돈을 지불해서 일반 수리를 하는
이유는 추후 사고를 대비해서 이중 할증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1년 내에 사고 보험처리를 한 이력이
2회 이상 있다면 이중 할증으로, 보통 할증이 오르는 것보다 두 배로 많이 오르게 됩니다.
자동차 사고 보험처리를 하면서
보험 할증이 되지 않는 방법은 물적할증 금액 선에서 수리를 하고 1년 내에 보험처리 이력이 2회 이상
있으면 보험 할증 대상이 됩니다.
물적할증 금액은 처음 자차보험 가입 시
50만 원, 100만 원, 150만 원, 200만 원으로 설정하게 됩니다.
보통 200만 원의 옵션으로 선택을 하게 되는데요.
즉, 수리 비용이 200만 원이 넘을 경우
보험 할증 대상이 됩니다.
물적사고 할증 최소금액인 50만 원보다 200만 원의 옵션이 보험료가 더 비쌀 수밖에 없지만
200만 원 안으로 수리 비용이 나왔을 때
다음 갱신 보험료가 오르지 않는다면 200만 원 할증 옵션을 선택하는 게 맞습니다.
수리 비용이 물적사고 할증 금액인 200만 원이 넘거나 1년 내의 사고 횟수가 2회 이상인 경우
자동차 보험료가 인상이 되지만 정확한 인상률은 나와있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나이, 자동차 사고 횟수, 운행하는 키로수, 차종 등등을 합산해서 보험료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보험료 인상은 내가 가입한 보험사로 상담하시는게 확실합니다.
자동차사고 보험처리 방법
자동차 사고 보험처리로 자차보험을 사용할 경우
자차 자기부담금이 발생됩니다.
자기부담금은 처음 자차보험 가입 시 설정하게 되는데요. 보통 최소 20만 원~최대 50만 원
(수리비 20%)의 옵션을 선택합니다.
물적사고 할증 200만 원, 자기부담금 최소 20만 원~최대 50만 원이
대부분 고객님들이 선택하시는 옵션입니다.
수리 비용을 맞춰서 물적사고 할증 200만 원 선으로 수리를 하셨다면
자기부담금은 최대 금액인 50만 원입니다.
간혹 자기부담금이 수리비의 20%인데 왜 자기부담금이 50만 원이 나오는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옵션이 최소 20만 원~최대 50만 원(수리비 20%)이기 때문에 200만 원 일 경우
최대 금액인 50만 원을 부담하셔야 하고
수리 비용이 10만 원, 50만 원, 100만 원이 나와도 최소금액인 20만 원을 지불하셔야 합니다.
자기부담금을 생각해서라도 수리 비용이
적은 사고 수리는 자차보험처리보단
일반 수리를 하시는 게 좋겠죠~?
물적사고 할증 200만 원이 넘어서 1000만 원,
2000만 원이 나오든 최대 자기부담금 금액인 50만 원만 지불하면 되기 때문에
200만 원이 넘는 수리 비용이라면 아낌없이 차에 투자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자동차사고 보험처리 방법
그럼 자동차사고 보험처리를 하기 위해 어디를 가야 할까 고민이 많으실 거 같습니다.
수리업체는 서비스센터, 1급 공업사, 덴트샵, 카센터로 나눠지게 됩니다.
서비스센터는 넓고 시설이 좋으며 많은 차량을 수리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리 기간이 길고 수리 공임이 비쌀 수밖에 없습니다.
보통 사고 수리 차량인 경우 기본 2주 정도의 수리 기간이 필요한데요.
2주 정도의 시간 동안 교통 편이 불편해집니다.
내가 과실이 없는 피해자라면 상대방 보험으로 대차(렌트)를 사용하면 덜 불편해지지만
자차보험처리, 일반 수리 같은 경우 대차가 되지 않기 때문에 2주 동안 이동의 제한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또한, 사고로 인해 수리가 가능한 부분도 원칙적인 "교체"견적을 내기 때문에
수리 비용이 많이 나오고 패널을 교체하면서 차량 감가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1급 공업사는 개개인의 차이가 있지만 수많은 공업사 중 어떤 곳이 수리 퀄리티가 좋으며,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합리적인 가격인지 따져보고 맡겨야 하는 부분인데요.
내가 자주 가는 공업사가 있거나 믿을만한 공업사를 소개받지 않는 이상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기피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잘하는 1급 공업사를 가게 된다면 서비스센터보다 좋은 수리 퀄리티와
수리 금액이 크게 차이가 있기 때문에 서비스센터보단 1급 공업사를 추천드립니다.
수많은 1급 공업사들의 견적을 받아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평균 이하로
가격차이가 나는 수리업체는 방문하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자차보험처리가 아닌 내 돈을 부담해서 일반 수리를 할 경우 당연히
내 돈이 덜 나가는 게 중요하지만 싼 게 비지떡이라고 하죠?
내가 원하는 퀄리티가 나오지 않습니다.
당연히 AS가 되지 않고 싸고 여러 대의 차량을
수리해야 되기 때문에 실수가 나올 수밖에 없고
하루 만의 출고하는 차량은 대부분 도장면이
마르지 않아 시간이 지나면서 퍼티(복원재)가
그대로 올라오거나 칠이 깨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소중한 내 자산, 내 교통수단인 차량을
아무 데나 맡겨서 수리하지 마세요!
인지도가 있으며, 합리적이고 전문적인 수리업체를 가시길 바랍니다.
- 도움말
- 라이센스
- Video Statistic
- Version 4.17.48 (HLS)
- Build Date (2020/2/12)
- NAVER Corp.
신뢰가 있고 실력 있는 1급 공업사를 찾고 계시나요?
저희 아이원모터스는 30년 경력의 수입차 전문 1급 공업사입니다.
사고보험처리, 판금/도색, 수입차 사고 수리 전문 공업사로 렉서스, 도요타, 랜드로버, 아우디,
BMW 카페에 실력을 인정받아 협력업체로서 많은 고객님들께 합리적인 가격으로
최고의 수리 퀄리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희 아이원모터스는 고객님 입장에서 유리한 사고보험처리 방법을 제시해드리며
서비스센터와 동일한 수리공정, 수리 부위 1년간 무상 AS 등
서비스센터와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이원모터스 블로그를 보고 방문해 주시는 고객님들을 위해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 자차보험 4판 이상 수리 시
자기부담금 면제 (3판 이하 50% 할인)
2. 수리 부위 1년간 무상 AS
3. 왕복 딜리버리 서비스
4. 손 세차 내/외부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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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로 인해 수리를 맡겨야 하는데
마땅한 곳이 없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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